불스코리아 [투자노트 7회] 1부 슈퍼유튜버 이효석 “종목 찍기? 다른 데 가라..투자핵심은 종목 읽기” > 주식시장 뉴스

[투자노트 7회] 1부 슈퍼유튜버 이효석 “종목 찍기? 다른 데 가라..투자핵심은 종목 읽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FX불스
작성일

본문

[투자노트 7회] 1부 슈퍼유튜버 이효석 “종목 찍기? 다른 데 가라..투자핵심은 종목 읽기” © Reuters. [투자노트 7회] 1부 슈퍼유튜버 이효석 “종목 찍기? 다른 데 가라..투자핵심은 종목 읽기”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진행 : 엄브렐라리서치 윤주호 대표

▲진행 : 인포스탁데일리 이형진 선임기자

▲출연 : 업라이즈 이효석 이사

[진행] 안녕하세요?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경력 및 이력 중심으로)

[이효석 이사] 주식시장 분석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또 읽어냄으로써 투자 인사이트를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교보악사 자산운용에서 헤지펀드를 운용하면서 얻은 경험과 애널리스트를 했던 경험을 활용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리서치를 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5년 포브스코리아 선정 ‘한국의 젊은 파워리더’에 선정된 바 있으며, 유튜브 채널 “이효석아카데미”를 통해서 대중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진행] 여의도 금융권 출신 중에서 유튜버로 유명하신데 소개한다면?

[이효석 이사] 애널리스트였을 때부터 제가 하고 싶은 리서치를 많이 했었지만, 유튜버가 되면서부터는 좀 더 자유롭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유튜브의 특성상 좀 더 자극적이거나 쉬운 이야기만 하고 싶은 욕심이 있지만, 가급적이면 단기적이고 자극적인 이야기보다는 장기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주요 타겟은 유튜브 채널 구독자분들인데요. 효친이라는 애칭이 있습니다. 제가 워낙 종목 추천은 없으니, 투자 종목을 얻기 위해서 오셨다면, 다른 채널로 가시라는 말씀을 많이 드려서인지 저희 채널에는 대부분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얼마전에 출연해 주었던 지인(한양대 교수)의 말에 의하면, 주변 교수들이나 의사들도 많이 보신다고 하더군요.

산업공학 학사, 금융공학 석사 전공을 했기 때문에 경제학 공부는 대학원까지 졸업하고 들어간 군대에서 시작했습니다. 당시 CFA 시험에 나오는 경제학 공부가 처음이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대학교때 교수님께 경제학을 배운 것이 오히려 새로운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효석아카데미 채널 운영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 앞으로도 계속 세상의 변화를 리서치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리서치한 내용을 교육하고, 방송을 통해 만난 분들과 소통하면서 리서치 주제도 잡을 생각입니다. 즉, 리서치와 교육, 방송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면서 이효석아카데미 채널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진행] 유튜브 황금인맥은 어디서 시작되었나?

[이효석 이사] 황금인맥… 의도하진 않았는데요. 유튜브 채널은 때로는 저라는 사람을 보여주는 거울이기도 하고, 다른 회사에 취직할 때 제출해야 하는 이력서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 채널을 보신 분들은 제가 따로 소개를 하지 않아도 제가 어떤 사람인 지를 알게 되죠. 그래서 자연스러운 만남이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과학고등학고, 공대, 그리고 공군사관학교 교수 등의 이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제 인맥의 원천인 것 같습니다. 좀 독특한 것은 제가 다닌 초등학교만 6개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새로운 곳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많았다는 걸 의미하겠죠. 덕분에 저는 어릴 때부터 새로운 사람과 쉽게 친해지려는 노력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과는 아무 사이가 아닙니다. 그냥 제가 좋아하는 분인데요.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하나만 뽑으라고 하면 그의 ‘소통 능력’ 때문입니다. 뉴욕대학교 교수정도 되면, 사실 시장이나 종목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아도 될 텐데,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본인의 생각을 꾸준하게 공유해준다는 점을 존경하고, 배우고 싶습니다. 저도 지식은 나눌수록 더 커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이효석아카데미에서 최근 “다모다란의 투자전략 바이블”이라는 책으로 강의를 하고 있는데요. 강의를 모두 마치면, 다모다란 교수님과 줌미팅을 시도해 볼 계획입니다.

[진행]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의 투자법?

[이효석 이사]

* 세상의 변화에 관심이 많은 이유?

* 데이터가 점점 중요해진 환경 등등

* 개인투자자들과 전문투자자들도 관심을 필수로 가여야 하는 이유?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인포스탁데일리에서 읽기

44e93ac0170717cb728a6831143d3cbc_1642405378_7295.jpg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