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불스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DID 모바일 운전면허증 나왔다 > 암호화폐 뉴스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DID 모바일 운전면허증 나왔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FX불스
작성일

본문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DID 모바일 운전면허증 나왔다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DID 모바일 운전면허증 나왔다

출처=라온시큐어.
국내 최초 DID 기반 디지털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나왔다.

28일 라온시큐어는 LG CNS와 공동으로 구축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발급 및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와 한국조폐공사가 발주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라온시큐어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 발급 및 검증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 DID 기술을 제공했다. 사업주관사인 LG CNS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스템 전반의 설계를 맡았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지난 27일부터 서울과 대전에서 시범 발급을 시작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서울 서부 운전면허시험장과 대전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우선 발급된다. 공공기관, 은행, 편의점 등에서 본인확인 및 성인인증 시 활용 가능하다. ‘그린카,’ ‘휙고’ 등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운전 자격을 증명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 상에선 향후 제휴처를 늘려 나가야 한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플라스틱 카드형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지닌 국가 신분증이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본인확인 서비스와는 다르다.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서 최초 대면 신원확인 등 절차를 거쳐 발급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바일 신분증’ 앱에 안전하게 저장한 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DID 로 구축됐기에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신원증명이 필요할 경우엔 불필요한 정보 노출 없이 개인이 원하는 정보만 선택해 제출이 가능하다.

행안부와 조폐공사는 오는 6월까지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 운영을 진행한 뒤 올 하반기부터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향후 국가유공자증, 청소년증, 장애인등록증 등으로 디지털 신분증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정아 라온시큐어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사회 전반에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라온시큐어의 DID 플랫폼 옴니원이 적용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뢰 기반 디지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주연 LG CNS 솔루션사업개발담당은 “고객 성공과 함께하는 DX 파트너로 실질적 블록체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센터에서 읽기

44e93ac0170717cb728a6831143d3cbc_1642405378_7295.jpg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