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불스 [인터뷰] 샘 리 코인스트리트 CEO "토큰화 자산, 새로운 투자 지평 열 것" > 외환뉴스 & 암호화폐
외환뉴스 & 암호화폐
분류 암호화폐

[인터뷰] 샘 리 코인스트리트 CEO "토큰화 자산, 새로운 투자 지평 열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FX불스
작성일

본문

[인터뷰] 샘 리 코인스트리트 CEO [인터뷰] 샘 리 코인스트리트 CEO

"토큰화 자산은 전 세계에 공정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탈중앙화 투자은행 코인스트리트파트너스(Coinstreet Partners)의 설립자 겸 CEO 샘 리(Sam Lee)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기업가로, 블록체인, 암호화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벤처사업을 이끌어왔다.

지난 11월 열린 세계 최초 토큰화 자산 및 디지털 증권 부문 국제 시상식 'TADS(Tokenized Assets & Digitalized Securities) 어워드'의 조직 위원장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본지 토큰포스트와 자매지 이코노타임즈, 국내 블록체인 미디어 솔루션 기업 퍼블리시(PUBLISH)는 TADS의 글로벌 앰배서더이자 미디어 파트너로 협력하고 있다.

통합된 차세대 탈중앙 투자 은행을 구축하며, 새로운 토큰 경제 기반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는 샘 리 코인스트리트 대표를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Q1. 코인스트리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인스트리트는 전 세계 투자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설립됐습니다.

일반 자금 조달 시장에서는 대형 펀드, 금융 기관, 기업들이 자금 조달과 투자 기회 측면에서 많은 혜택을 갖게 됩니다. 이같은 불균형 문제를 핀테크와 디지털 자산이 완화할 수 있습니다.

코인스트리트는 이러한 변화를 위한 지원자, 조력자, 촉진자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자산 토큰화 및 디지털 증권 시장에 참여하게 되셨나요?

90년대에는 인터넷이 세상을 혁신했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디지털 통신, 정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교육, 소셜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게 됐죠.

이제 인터넷보다 더 강력한 모멘텀을 가진 또 다른 혁신이 시작됐습니다. 블록체인은 금융 산업을 재편하고, 자산 토큰화와 디지털 증권을 통해 전 세계 자산 수용 수준을 확대해줄 것입니다.

저는 경력 초기에 인터넷 혁명을 경험했습니다. 매우 행운이었죠. 현재 진행 중인 토큰화 혁명에 참여하게 된 것에 대해서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증권토큰(Security Token), 증권토큰공개(STO)는 무엇인가요?

'증권토큰'은 △금융 자산(주식, 부채, 펀드), △고정 자산(부동산, 인프라, 기계), △상품 자산(귀금속, 농산물), △수집 자산(예술, 와인, 골동품)을 기초 자산으로, 블록체인, 분산원장기술(DLT)을 기반으로 발행된 디지털 증권 형태의 금융 파생상품을 말합니다. 투자자를 유치하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이같은 증권토큰을 처음 제공하는 것을 '증권토큰공개(STO)'라고 합니다.

Q. 자산 토큰화 및 디지털 증권이 금융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산 토큰화 및 디지털 증권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구현됩니다. 블록체인은 분할 소유(fractional ownership) 개념을 더욱 촉진하고, 새로운 자산 유형에 유동성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 투명성을 개선하고, 이중 판매 문제도 해결할 수 있죠. 금융 거래 시 상대방 위험 수준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증권토큰을 통한 거래는 손쉽게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불법적 사용 등 리스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같은 특성들이 일반 금융 시장에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기업은 자산 토큰화, 디지털 증권, STO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STO를 통해 전문·승인 투자자, 패밀리오피스, 투자 펀드, 금융 기관을 대상으로 글로벌 사모발행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 기업공개와 달리, 투자 상품을 여러 국가에 소재한 허가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을 높일 수 있고 자금 조달 기간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벤처 펀드는 일반적으로 7~10년의 주기라면 STO는 몇 개월이 소요됩니다.

Q. 향후 STO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 원하는 기업에 어떤 조언을 주시고 싶으신가요?

성공하는 STO는 투자자 지향적입니다. 발행업체는 얼마나 많은 자금을 조달할지가 아니라 잠재 투자자를 위한 투자 기회를 생각해야 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투자자가 가장 행복한 투자자입니다. 행복한 투자자로 가득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이죠.

Q. 코인스트리트는 STO 발행업체를 어떻게 지원하나요?

코인스트리트는 고객 맞춤형 STO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 기획, 백서, 토큰 경제·비즈니스 모델, 기획, 상품포트폴리오전략(PPM)·투자설명서, 준법관리, 토큰 발행, 스마트컨트랙트 감사, 고객인증·자금세탁방지 절차, 투자자 유치, 글로벌 유통, 글로벌 사모 발행, 디지털 수탁, 월렛 관리, 거래소 상장, 상장 후 관리, 투자자 지원, 유동성 및 자산 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전 세계 여러 기업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Q. 투자자는 자산 유형으로 토큰화 자산과 디지털 증권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신규 자산 유형의 기술적 부분이나 어려운 용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블록체인이나 토큰이 아닌 '금융 파생상품' 개념으로 보고 기초 자산과 투자 기회에 집중해야 하죠.

글로벌 발행과 거래를 위한 새로운 유동 방식을 제공하는 토큰화 기술은 물론 중요하지만, 일반적인 금융 투자 관점으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Q. 증권토큰은 투자자와 투자 시장에 어떤 혜택을 제공할 수 있나요?

STO는 전 세계 투자자들이 양질의 민간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대안 경로입니다. 기존 주식 상장보다 더욱 손쉽게, 신속하게 상장을 진행할 수 있죠.

7~10년 동안 자금이 묶이는 일반적인 '개인·기관투자자-펀드운용사' 구조를 벗어나, 토큰화 구조를 통해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유동성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Q. 자산 토큰화 및 디지털 증권 시장의 활성화와 도약을 위해 더 많은 투자자 관심와 참여를 이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교육과 규제입니다.

발행 기업과 투자자 모두 새 자산 유형과 관련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죠. 자산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인데, 작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으면 사람들은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보호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명확한 규제 체계는 투자자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게임 규칙'을 명확히 해 기업들이 규제를 준수하는 가운데 디지털 증권을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Q. 올해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코인스트리트는 글로벌온라인투자자로드쇼(GoIR)과 TADS어워드, 두 가지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했는데요. 관련 설명 부탁드립니다.

'글로벌 온라인 투자자 로드쇼(GoIR)'는 기관급 사모펀드, 디지털 자산 투자를 위한 차세대 온라인 투자 플랫폼입니다. 심도있고 광범위한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동종 업계 최대 온라인 투자자 로드쇼입니다.

매달 진행되는 GOIR 행사는 투자자들이 독특한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전문 투자자의 투자 발굴과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한 필수 행사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TADS어워드는 세계 최초의 토큰화 자산과 디지털 증권 부문 국제 시상식입니다. 디지털 자산 분야에서 중요한 공헌과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산업 분야 리더들을 기념하고, 전 세계 금융 시장에 미칠 토큰화 기술의 역량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진행합니다.

어워드를 통해 업계 리더들과 긴밀한 협력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관련 기준을 수립해 산업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제1회 TADS어워드는 지난 18일 홍콩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는데요, 'BEST OF CLASS TADS' 부문에서 마이블록스, 웨이브파이낸셜, 원서클, 유비, 리브라, 'ECO-SYSTEM EXCELLENCE' 부문에서 크레디파이, 시큐리타이즈, 레저, GSX, 플로브텍 등 총 10개 기업을 선정해 수상했습니다.

향후 많은 한국 기업들이 GOIR과 TASD어워드에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글로벌 투자 전문가 피에트로 도란, 코인스트리트 한국 총괄로 임명

피에트로 A.도란은 구조화 금융, 사모펀드, 신도시 개발, 글로벌 투자 자문 서비스 분야에서 27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세계적인 부동산 전문가다. 최근 코인스트리트 한국 총괄이자 부동산 부문 책임자로 임명돼 한국의 전반적인 사업 운영 및 파트너십을 지원하게 됐다.

Q. 부동산 시장 전문가로서 부동산 산업 내 STO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부동산 디지털 증권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부동산 토큰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업계 전문가, MIT 같은 유수 대학들, 투자 은행, 개인·기관 투자자들, 전 세계 규제 기관 및 정부들이 모두 부동산 자산의 토큰화가 가져올 기회와 도전 과제들을 연구해왔습니다.

파급력 있는 혁신 기술들은 이같은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해도, 친숙도, 수용도, 규제 통합 수준이 높아지고 결국 활성화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합니다.

현재 관련 규제·감독 수준이 통합되고 있고 개인과 기관이 새로운 증권 유형을 수용하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부동산 STO 시장은 아직 초반에 기대한 수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어떤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부동산 산업은 규모가 크기도 하지만, 매우 보수적이고 규제 수준이 높은 산업이기도 합니다. 단편화돼 있고 상당히 복잡하죠.

중개업자, 부동산 자문, 법률업체, 기관급 사모펀드 매니저 등 기존 업계 관계자들은 자신들의 권한과 영향력을 위협할 수 있는 디지털 증권에 대해 아직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비엔비가 등장했을 때 호텔 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지만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죠.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기대되는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이죠.

암호화폐도 마찬가집니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글로벌 금융 안정성을 파괴하고자 하는 기술 괴짜들의 영역이었죠. 최근에야 글로벌 거래소를 통해 광범위하게 거래되는 새로운 투자 상품이자 거래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부동산 시장은 향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증권을 활용해 수백만 개인·기관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수조 달러 규모의 신규 투자 자본에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Q. 코인스트리트는 한국에서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나요? 파트너십 체결 사례가 있나요?

한국은 코인스트리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샘 리 코인스트리트 대표는 2017년부터 한국을 방문하고, 관련 업계와 협력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번에 한국 총괄로 합류하게 돼 기쁩니다. 현지 문화와 시장 환경을 고려한 현지 운영을 맡게 되는데요, STO에 관심 있는 투자자, 기업가들과 더욱 협력하고 싶습니다.

저는 마케팅 측면에서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월렛, 키(key), 스마트 디지털 컨트랙트, 분할 소유, 디지털 증권 같은 용어뿐 아니라 블록체인 개념에 대한 이해 수준도 낮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디지털 전환이 일상에 들어왔다는 사실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누구도 보안 코드라는 '디지털 키'를 사용해 해외에 송금하는 것을 고민하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은행 계좌에 표시된 돈은 홍콩 수취인 계좌에 디지털 형식으로 이체되고, 신용카드도 디지털 결제 시스템이죠. 휴대폰 번호와 결제 키, 즉 신용카드 번호만으로도 증권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실물(real)' 자산입니다. 가치를 디지털 형태로 표시할 순 있지만 기초 자산인 실제 부동산을 모르고 디지털 증권만 산다는 것은 아직 익숙치 않은 개념입니다.

코인스트리트는 바로 이 지점에서 출발합니다. 디지털 증권 거래를 주식 거래만큼 익숙한 것이 되게 해서 투자자들에게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투자 시장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토큰포스트 | info@tokenpost.kr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