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불스 심사평가원, 블록체인 기초연구로 보건의료분야 디지털 전환 초석 마련 > 외환뉴스 & 암호화폐
외환뉴스 & 암호화폐
분류 암호화폐

심사평가원, 블록체인 기초연구로 보건의료분야 디지털 전환 초석 마련

페이지 정보

작성자 FX불스
작성일

본문

심사평가원, 블록체인 기초연구로 보건의료분야 디지털 전환 초석 마련 심사평가원, 블록체인 기초연구로 보건의료분야 디지털 전환 초석 마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블록체인 기초연구를 통해 투명성, 신뢰성, 보안성을 바탕으로 보건의료분야 디지털 전환(DT)의 초석을 마련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는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최신 ICT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한 '블록체인 적용사례 및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심사평가연구소는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 및 이점을 파악하고 국내 보건의료분야에 적용 가능성, 선제적 도입의 필요성 등을 검토해 적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외 공공 보건의료분야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적용사례를 △유통이력관리 △건강데이터의 안전한 관리와 공유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한 행정 절차 간소화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COVID-19 관련 등으로 유형화했다.

또한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적용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아울러, 심사와 평가 관련 업무 중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영역을 발굴해 △블록체인 기반 의약품 도매업체 현황관리 △블록체인 기반 개인 주도 의료정보 플랫폼 △DID(분산신원증명) 연계를 통한 인증절차 간소화, 서비스 간편 이용 등 각각의 적용 모형(안)과 기대효과를 제시했다.

기호균 심사평가연구실장은 “이번 연구는 보건의료분야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기초연구로, 향후 블록체인 도입 시 유형화한 실사례(Usecase)를 참고하며 기술 적용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새롭게 제시된 업무(안)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하므로, 본격적인 사업화 검토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 가능성 등을 면밀히 분석해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적용사례 및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등 심사평가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과 HIRA OAK 리포지터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큰포스트 | info@tokenpost.kr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